내서재현황

  로그인 하세요
베스트도서베스트도서 추천도서추천도서

도서정보

유시민과 함께 읽는 이탈리아 문화이야기

    제목 : 삽화유시민과 함께 읽는 이탈리아 문화이야기
  • 저자 : 마틴 솔리(Mart...
  • 등록일 : 2003-11-28
  • 출판사 : 푸른나무
  • 출판일 :
  • 공급사 : 북토피아  
  • 지원기기:PC

형태

PDF

용량

930k

대출현황

대출가능

예약현황

예약 (0)

작품 소개

영어판으로만 50만 질이 팔린 세계문화 안내서의 최고봉--<제노포보스 가이드>!
명 저널리스트 유시민과 함께 읽는 이탈리아편

이탈리아를 침략하려거든, 쓸데없이 아까운 군인들 총알밥 만들지 말고, 돈으로 이탈리아 사람들과 거래를 하라. 대가만 좋으면 나라도 팔아버릴 사람들이니까. 월드컵 때 빼놓고는 절대 자기 나라 생각을 않는, 이탈리아 사람들. 어디 출신인지가 가장 중요한, 그래서 성만 알면 그 사람 출신지까지 알 수 있는 엄청난 나라, 이탈리아.

저자는 이런저런 사정으로 그 나라에 눌러 앉아버린 `후천적 아웃사이더`의 자세로 끝까지 이방인다운 태도를 견지하면서 자기가 살고 있는 나라 사람들의 문화적 특성과 장점을 해학적인 어조로 묘사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자기가 태어나 자란 것처럼 '내부고발자'의 눈으로 스위스의 문화를 예리하고 비판적인 시선으로 낱낱이 파헤쳐 보인다.

저자가 가진 정보는 정확하며, 그 정보를 처리하는 시각은 비판적이다. 몇 달 여행해 본 정도의 경험만으로 쓴 문화기행이나, 몇 년 정도 단순한 `아웃사이더`로 살아 본 경험을 풀어 쓴 외국문화 안내서와는 아예 비교할 수조차 없는 빼어난 외국문화 가이드이다.

저자 소개

마틴 솔리(Martin Solly)(저자) : 마틴 솔리(Martin Solly)는 영국에서 자랐지만 대학생 시절에 이탈리아에 반해서 애인과 함게 수영장이 딸린 멋진 농장에 눌러 앉아 버렸다. 황토로 덮인 토스카나 지방의 경치와 르네상스 문화, 군침이 돌게 하는 토르텔리니와 호박을 보고서, 그는 이탈리아인이 '이보다 더 좋을 수는 없는' 인생을 즐긴다고 확신하게 되었다.
솔리는 농장과 바, 레스토랑과 서점, 학교 등에서 갖가지 일을 한끝에 이탈리아라는 나라를 더 자세히 알아보려는 목적으로 피에몬테에 정착했다. 하지만 그는 '마누라와 소는 고향에서 구하라'는 이탈리아 격언을 무시하고 예쁜 피에몬테 아가씨와 결혼했다. 솔리와 그 예쁜 아가씨는 지금 토리노에서 앵글로-이탈리아 혼혈인 두 딸을 데리고 행복하게 살고 있다. 영어와 영문학에 대해서 열두 권의 책을 낸 바 있는 저자 마틴 솔리는 토리노 대학에 재직하고 있는데, 아무리 날씨가 추워도 이탈리아식 조끼를 입지 않는다. 하지만 그가 모는 자동차는 이탈리아제 '알파 로메오'다. 유시민(번역자) : 『거꾸로 읽는 세계사』등으로 일반 독자층에게 널리 알려져 있는 1978년 서울대학교 사회계열에 입학하였고, 반독재 민주화운동으로 80년대에 두 차례나 제적과 복학을 거듭한 끝에 1991년 대구 심인고교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대학 재학 중에는 민주화운동으로 두 차례 옥고를 치르기도 했다.

당시 신민당에 입당하여 이해찬 의원과 함께 일하다가 1991년 서울시의회 선거를 계기로 탈당했다. 1992년에 유학을 떠나 지금은 독일 마인츠 시에 있는 요하네스 구텐베르크 대학 박사과정에서 경제학을 공부하고 돌아왔다. 1995년에서 1996년까지 '한겨레신문' 독일통신원으로 일한 바 있다.

그는 독일 마인츠 대학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취득한 다음 1998년 1월 귀국하여 프리랜서 시사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동아일보의 고정칼럼「유시민의 세상읽기」, 한국경제신문의「유시민의 정치기사도」를 연재하고 있으며, MBC 라디오「MBC 초대석 유시민입니다」(매일 11시 10분-40분) 진행자로도 활동하고 있다.

그의 저서로는『거꾸로 읽는 세계사』(1988), 『부자의 경제학 빈민의 경제학』(1992), 『내 머리로 생각하는 역사 이야기』(1994), 『아침으로 가는 길』(1990), 『97대선 게임의 법칙』(1997), 『광주민중항쟁』(공저, 1990) 등이 있다.

그는 또한 J. V. 노이만과 O. 모르겐슈테른이 기초한 게임이론을 적용해 97 대통령 선거전을 분석하기도 하였다. '정치적 선호구조', '합리적 기대' 등의 개념을 통해 대통령 선거가 '반김대중 정서'를 중심으로 돈다고 분석하고, 제3후보를 내세워야 정권을 교체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세우기도 하였다. 역사 속을 살아가면서 우리 모두가 한번쯤은 던져보았음직한 질문들에 대해 그는 주로 우리나라 역사 속의 예를 들며 자신의 생각을 밝히고 있다.

유시민은 기존에 나온 책들이 대부분 유럽을 중심으로 한 서양의 예를 토대로 한 것으로 우리 역사의 예에 기초하여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의 필요성을 역설하기도 하였다.

목차

국민성과 정체성 이탈리아인의 특징 행동양식 가족관계 고약한 습관 레저와 오락 문화와 언론 음식문화와 보건 관습과 전통 정치풍토 기업문화와 노동문화 범죄와 형벌 사회제도와 언어

오늘 본 도서

1 개

이전책
다음책 내서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