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서재현황

  로그인 하세요
베스트도서베스트도서 추천도서추천도서

도서정보

세계 명문가의 공부 습관

    제목 : 세계 명문가의 공부 습관
  • 저자 : 최효찬
  • 등록일 : 2012-04-05
  • 출판사 : 스콜라
  • 출판일 : 2012-03-05
  • 공급사 : 우리전자책  
  • 지원기기:PC iPhone, Android Phone iPad, Galaxy Tab

형태

XDF

용량

51957k

대출현황

대출가능

예약현황

예약 (0)

작품 소개

세계적인 인재를 키워 낸 명문가에서 배우는 자기주도형 공부의 비밀!
점수를 올리기 위한 잘못된 공부 습관

요즘 초등학생들은 좋은 성적을 거두기 위해 여러 학원을 다닙니다. 정작 학교 수업 시간에는 피곤함에 집중을 잘 못하지요. 성적이 떨어지기라도 하면 고민에 빠져 자신의 공부 방법에 대해 부모님과 함께 불안해합니다. 명문 대학에 들어가는 것만을 강조하는 현실이 눈앞의 성적만을 중시한 탓입니다.
하지만 명문대에 입학하더라도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습니다. 하버드, 예일 등 미국 명문대에 입학한 한국인 학생 중 40가 넘게 중간에 학업을 그만둔다고 합니다. 또한 하버드 대학교에서 낙제하는 동양인 10명 중 9명이 한국계 학생이라고 하네요. 하버드대 교육위원회에서는 그 이유를 알아내기 위해 오랜 기간 조사를 벌였습니다. 그 결과 ‘인생의 장기적인 목표가 없다’라는 진단을 내렸습니다.
결국 오랫동안 꿈도 목표도 없이 그저 점수를 올리기 위한 공부를 해온 것이 문제였습니다. 공부 습관이 올바르지 못하다면 아무리 우수한 성적으로 명문대에 입학했더라도 세상에 필요한 인재가 될 수 없습니다.

세계 명문가의 보다 특별한 공부 습관

《세계 명문가의 공부 습관》은 세계적인 인재를 키워 낸 명문가를 통해 올바른 공부법을 살펴보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 다루는 퇴계 이황, 다산 정약용, 찰스 다윈, 마리 퀴리 등 세계적인 위인들의 업적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위인들의 공부 방법은 자세히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들의 가문이 세계 명문가로 인정받은 이유는 바로 그 특별한 공부 습관 때문입니다. 부모와 자녀, 세대를 이어져 전해오는 탁월한 공부법이 이 책 속에는 자세히 담겨있습니다.
퇴계 이황은 아들, 손자, 제자들에게 공부친구의 소중함을 강조했습니다. 뜻을 같이 하는 친구끼리 함께 공부하기를 적극 권했지요. 이황은 젊어서 학문에 뜻을 두었지만 마땅한 공부 친구가 없어 애를 먹었습니다. 10년 동안 혼자 공부하면서 그 누구보다 공부 친구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산 정약용은 유배 생활을 하면서도 두 아들에게 편지로 공부 방법을 알려 주었습니다. 정리하는 기술을 익힐 수 있도록 숙제를 내주기도 했지요. 자신이 보낸 편지들에서 핵심 되는 부분만을 정리해 한 권의 책으로 만들라는 거였습니다. 불필요한 내용을 걷어내고 알맹이만 추려 내는 훈련을 하게 한 것입니다.
찰스 다윈보다 먼저 진화론을 주장한 것은 그의 할아버지였습니다. 찰스 다윈의 아들과 딸, 손녀까지도 진화론을 완성하는데 서로 도움을 주었습니다. 무려 5대에 걸쳐 진화론을 완성한 비결은 철저한 시간 관리 때문이었습니다. 다윈은 시간 단위로 계획표를 세워 놓고 빠짐없이 실천했습니다.
마리 퀴리는 남편과 공동 연구로 노벨물리학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딸 이렌느 부부도 노벨화학상을 수상했습니다. 2대에 걸쳐 노벨상 부부 공동 수상이라는 진기록을 세운 것이지요. 퀴리 가문이 노벨상 명가가 될 수 있었던 것은 과학의 호기심과 열정을 일깨워 준 아버지 외젠느 퀴리의 역할이 누구보다 컸습니다.

이 책에 나오는 위인들의 공부 습관은 저마다 다릅니다. 하지만 길게 멀리 보고 해야 하는 공부라는 중요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성적에 연연하며 공부하는 학생보다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기초를 중시하는 공부를 하는 학생이 더욱 큰 성과를 올리기 마련입니다.
이 책을 통해 꿈과 비전을 바로 세우고 제대로 된 공부 습관을 실천해 보세요. 분명 세상이 주목하는 인재가 될 것입니다. 아울러 세대를 잇는 노력이 보태진다면 여러분의 가문도 틀림없이 세계적인 명문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자 소개

최효찬(저자) : 연세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비교문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오랫동안 기자로 있으면서 경향신문 편집부와 경제부를 거쳐 매거진X부 차장을 지냈고, 현재는 연세대 미디어아트연구소 전임연구원으로 매체미학을 강의하고 있다. 자녀경영연구소를 운영하며 자녀교육과 자기계발, 문화연구 분야에서 활발한 글쓰기와 강연을 하고 있으며 여러 매체에서 칼럼니스트로도 활동 중이다.
수많은 인재를 배출한 우리나라 명문가들의 자녀교육법을 다룬 『5백년 명문가의 자녀교육』에 이어, 외국 명문가들의 역사와 전통, 독특한 교육관을 면밀하게 분석한 『세계 명문가의 자녀교육』을 펴내 아이 키우는 부모들에게 큰 교훈을 전해주었다. 그 밖에도 『5백년 명문가, 지속경영의 비밀』『세계명문학교 1% 인재들의 공부법』『한국의 1인 주식회사』『이제 내 아이의 영웅이 되어라』 등을 펴냈다.

목차

퇴계이황, 공부친구의 소중함
다산 정약용, 필기 잘하는 법
서애 류성룡, 기초 중시 공부법
청장관 이덕무, 공부의 왕도
백곡 김득신, 끈기의 힘
찰스 다윈, 적성을 찾는 방법
마리 퀴리, 꿈을 이루는 비결
타고르, 학교 밖에서의 공부
발렌베리, 자립형 공부법
로스차일드, 조기 경제 교육의 중요성

오늘 본 도서

1 개

이전책
다음책 내서재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