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서재현황

  로그인 하세요
베스트도서베스트도서 추천도서추천도서

도서정보

자살을 할까, 커피나 한 잔 할까?

    제목 : 자살을 할까, 커피나 한 잔 할까?
  • 저자 : 엘리엇 부
  • 등록일 : 2013-04-24
  • 출판사 : 지식노마드
  • 출판일 : 2013-01-25
  • 공급사 : 우리전자책  
  • 지원기기:PC iPhone, Android Phone iPad, Galaxy Tab

형태

XDF

용량

110435k

대출현황

대출가능

예약현황

예약 (0)

작품 소개

한 번에 스무 권을 동시에 읽다, 비선형적 독서의 행복

이 책은 272명이나 되는 ‘친구’들의 700여개의 인용quote으로 이루어져 있다. “좋은 책에는 대개 하나의 독창적인 생각이 있고, 대부분은 한 문장으로 표현 가능하다”고 저자는 생각한다. 그에게 그랬듯이, 272명의 친구와 그들의 독창적인 생각은 독자들에게 삶의 모든 순간 다정한 친구가 되어줄 것이다. 때로는 매서운 회초리와도 같은 조언자이며, 인생의 조타수이자, 달콤하고도 냉정한 연인이기도 할 것이다.

저자는 독자다. 읽는 것을 좋아한다. 책을 사랑한다. 그러나 책을 앞에서부터 시작해 순차적으로 끝까지 통독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대신 스무 권의 책을 동시에 읽는 방식을 선호한다. 컬럼비아 대학에서 공부할 때 생긴 습관이다. 어떤 사람은 산만하다고, 그게 무슨 ‘독서’냐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이 방식은 분명 장점이 있다. 특히 저자와 같이 호기심이 왕성한 사람에게는 더욱.

스무 권의 책을 앞에 쌓아두고 그 중 한권을 들어서 한 장chapter 또는 장의 일부분을 읽은 다음, 다른 책을 집어 들고 앞서 읽은 것과 관련된 것이거나 혹은 전혀 관계없는 장을 읽는다. 이렇게 하면 한 주제에 대한 스무 명의 저자가 가진 관점을 동시에, 병렬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저자는 도서관 서가에서 책을 고를 때도 선택한 책 옆에 꽂힌 두세 권의 책을 같이 집어 든다. 전혀 읽을 생각조차 없던 책에서 새로운 통찰과 아이디어를 얻는 즐거움이 나를 기다리고 있다. 매우 똑똑한 그의 친구가 이런 방식에 ‘비선형적 독서non-linear reading’라는 멋진 이름을 붙였다.

비선형적 독서를 위해서는 좋은 도서관을 이용하거나 많은 책을 사야 한다. 컬럼비아 대학 도서관은 세계 최고 수준이었기 때문에 이곳에서의 비선형적 독서는 엘리엇에게 놀라운 발견과 새로운 연결로 이어지는 더할 나위 없는 축복이었으며, 최고 수준의 이해에 도달한 순간 복잡한 생각들이 명쾌하게 정리되는 행복을 주었다.

대학을 졸업한 다음 지구가 제 집인 듯 세계 곳곳을 누비며 ‘세상을 변화’시키는 사람이 되기 위해 앞만 보고 달리면서 알맹이를 잃었던 그는 다시 책에서 답을 구하는 독자가 되었다. 그는 가리지 않고 읽는다. 시, 소설, 비소설, 노래 가사, 명언, 영화, 비디오, 그림, 사진. 대신 신문, 잡지, 텔레비전, 라디오, 인터넷 뉴스, 자기계발서를 끊었다. 이런 것들은 바쁘게 사는 방법을 알려줄 뿐이다. 그는 아름다운 아내, 함께 놀아줄 네 살 배기 딸이 있기 때문에 바쁘게 살고 싶은 마음이 전혀 없기 때문이다.

비선형적 독서의 좋은 점은 ‘대화’에 있다. 독서는 저자와 나누는 친밀한 대화다. 비선형적 독서는 그가 정한 주제를 놓고 스무 명의 위대한 저자를 초대해서 나누는 대화다. 자연스럽게 비선형적 독서를 통해 얻은 내 생각과 아이디어를 누군가와 나누고 싶고, 나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싶어진다.
이 책은 272명과의 그런 ‘대화’로 구성되었다. 이 책에서 온전히 저자의 목소리를 내는 곳은 ‘서문’뿐이다. 나머지는 모두 그들의 언어를 빌어 자기 생각을 엮었다. 이 책을 통해 독자들도 그들과 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기를 바란다.

저자 소개

엘리엇 부(저자) : 현재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에서 ‘인문공간 정보융합’을 강의하고 있다.
주요 융합작업은 Alternative(1994), 청담동 Xian(1996), Open@Yale(1997), 송도신도시(1998), Conceptual Engineering(2000), Nano Technology 원자현미경(2003), Miesunderstanding(2005), 지속가능한 천만 명의 수도 Great Hanoi(2008), CenterOne(2010) 등이다. 사랑하는 초등학교 동창생 아내, 다섯 살 딸 면희와 함께 하와이에 거주하고 있다.

목차

Just math
Why
Part 1 Money
Part 2 Life
Part 3 God
Part 4 Art
Part 5 Statecraft
Part 6 Anxiety
Friends
Appendix

오늘 본 도서

1 개

이전책
다음책 내서재 Top